알림마당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를 만들어갑니다.

Wanju / Social / Goods / Center

언론보도

이전 언론보도

Top
소양 스토리를 찾아가는 ‘우리마을 탐방나들이’
조회수:1276
2014-07-10 16:13:17

소양 스토리를 찾아가는 ‘우리마을 탐방나들이’

 

완주 소양서초(교장: 나영성) 학생과 학부모들이 오는 13일(토)을 시작으로 세 번에 걸쳐 소양 스토리를 찾아가는 ‘우리마을 탐방나들이’에 나선다. 소양의 이야기를 찾기 위한 나들이의 첫 번째 탐방지는 소양면 신촌리에 위치한 ‘웅치 전적지’로 결정되었다.

 

임진왜란 때 조선의 관군과 의병이 전라도로 진출하려던 왜군과 맞서 싸웠던 격전지로 알려져 있는 웅치 전적지는 그 동안 완주군 내 지역사회의 관심을 받지 못한 곳이었다.

 

이번 소양 스토리를 찾아가는 ‘우리마을 탐방나들이’ 행사는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다함께 지역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고 지역의 역사를 탐방함으로써 내 지역의 역사를 알아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마련된 행사로, 학부모회가 주관하고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탐방은 격월로 총 3회에 걸쳐 진행되며 정유재란 때 전투지인 일임리 호동골, 숙종 때 지어진 위봉산성 등 소양 내 이야기가 있는 곳을 탐방한다. 소양의 이야기를 들려줄 스토리텔러 강사로는 완주군 소양면에 거주하고 지역의 문화를 잘 알고 있는 지역 내 전문가가 재능기부로 참여할 예정이다.

 

유이수(소양서초학부모회 회장)씨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 사랑하며 이어가는 가운데 함께 성장해가는 행복한 소양사람, 행복한 지역사회학교, 행복한 마을공동체로 거듭나길 바랍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지도, 이야기만화 등 결과물들을 제작하여 연말에 지역주민들에게 발표할 계획이다.

 

소양 스토리를 찾아가는  우리마을 탐방나들이 

탐방지

과제의 목적

시기

대상

웅치 전적지 탐방

임진왜란때 조선의 관군과 의병이 전라도로 진출하려던 왜군을 맞서 싸웠던 격전지를 탐방해 본다 .

7 월 둘째주

학생

학부모

교직원

일임리 호동골 탐방

알려지지 않은 우리 마을의 정유재란 때 전투지를 찾아가 보고 이야기 마을지도를 만들어본다 .

9 월 넷째주

학생

학부모

교직원

위봉 산성 탐방

숙종때 축조된 산성으로 완주에 위치 동학농민군에게 전주성이 함락되었을 때 태조 영정 위패등을 피신시킨 위봉 산성을 걸어 본다 .

11 월 둘째주

학생

학부모

교직원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