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를 만들어갑니다.

Wanju / Social / Goods / Center

언론보도

이전 언론보도

Top
[한겨레] 농촌형 로컬에너지-전북 완주군의 에너지 자립사업
조회수:1328
2014-07-09 16:02:19

원문 : 한겨레

고효율 장작난로 경진대회인 "제3회 나는 난로다" 행사가 지난 6~8일 완주군에서 열렸다.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제공]

 

[헤리 리뷰] 스페셜 리포트 
지역민 공감대 확인…로컬푸드와 쌍끌이 전략 추진

전북 완주군은 2008년부터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하는 농촌활력사업을 시작했다. 사업을 시작한 지 5년이 지난 지금, 완주군 로컬푸드는 연간 7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 생산자 1000여명이 안정된 소득을 올리고 있고, 유통·가공 분야에서 500명이 넘는 일자리를 만들어냈다. 전국에서 연간 3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완주의 사례를 배우러 오고 있다.

완주군은 2010년 문닫은 학교를 하나 사들여 지역경제순환센터를 만들었다. 여기서 민간조직을 분야별로 육성해 로컬푸드를 비롯한 다양한 민관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완주군에서 로컬에너지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도 민관협력조직인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가 지난해 가을 주최한 ‘농촌, 에너지 자립은 가능하다’라는 주제의 한·일 포럼이 계기가 됐다.

에너지비용이 농가 지출 비중 2위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는 지역주민을 발굴하고 교육해 지역사회 공동체의 사업을 만드는 일을 하는데, 지역의 에너지 자립이 지역사회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판단을 내렸다. 농가가 쓰는 돈 가운데 에너지 지출은 두번째로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화학영농의 심화는 화석연료 의존도를 점점 높여왔다. 친환경농업 또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과도한 자재를 투입하면서 고에너지 투입 농업이 됐다. 생활에서도 도시가스 공급 등의 기반시설이 미비하고 노후주택으로 단열이 되지 않는 탓에 도시보다 훨씬 많은 난방비를 지출한다.

교육·문화·복지 등 사회서비스가 부족해 전주와 왕래가 많은 만큼 교통비 지출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게다가 2011년 3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자력발전에 의존하는 에너지 공급 구조의 위험성이 알려지면서 대안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었다.

‘나는 난로다’ 행사에 전국적 관심

지난해 한·일 포럼에선 지역에서 에너지 생산·공급·소비 체계를 갖추어 에너지 자립을 준비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토론이 있었다. 아울러 한국과 일본에서 고효율 장작난로, 바이오가스, 태양열 온수 및 온풍기를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는 사례가 발표됐다. 이 포럼을 계기로 임정엽 완주군수는 2013년을 에너지 자립을 위한 원년으로 선포하고 로컬에너지를 완주군의 주요한 정책으로 추진했다.

이미 고효율 장작난로를 연구하는 불노리영농조합과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햇빛누리사업단을 창업한 완주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는 올봄 고효율 장작난로 경진대회인 ‘제2회 나는 난로다’ 행사를 열었다. 이 행사는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켜 예상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관람했다. 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에너지 자립의 필요성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감대를 확인한 완주군은 더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대안에너지 지원정책 시범실시중

흙부대생활기술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대안에너지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전문가와 활동가들이 전국적인 협동조합을 조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전환기술사회적협동조합 본부가 완주공동체창업지원센터에 입주했다. 농촌형 저에너지 주택을 개발, 보급하는 유네스코 흙건축학교도 완주군 창포마을에 자리잡았다. 완주군은 면적의 70% 이상이 임야라 바이오매스가 에너지원으로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지난 10월 한국·독일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기술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또한 전국 최초로 개별주택에 태양광 발전시설과 태양열 온수시설을 설치하면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대안에너지 지원정책을 시범 실시중이다.

완주군은 에너지 자립과 관련한 단체와 기관을 추가로 유치하고 조직해 로컬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완주군청 인근 부지를 매입한 뒤 그곳에서 12월6~8일 ‘제3회 나는 난로다’ 행사를 열었다. 공동체사업단인 햇빛누리가 소규모 태양광 발전시설과 저가의 태양열 온수시설을 개발, 보급하기 시작하면서 에너지 문제에 관심이 많은 주민이 모여 가칭 ‘완주로컬에너지 리더포럼’ 준비모임을 지난 5일 개최하는 등 민간 영역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아직 시작단계…체계적 밑그림 필요

완주군의 로컬에너지사업은 아직 시작단계여서 많은 과제를 안고 있다. 지난해 한·일 포럼을 준비하면서 지역의 에너지 자립과 관련된 한국 사례를 조사하면서 적지 않게 실망했다. 에너지 자립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정부는 없었으며 관련된 기술도 분야·수준별로 정리되어 있지 않았다.

우선 지방자치단체 에너지 자립 기본계획과 같은 체계적인 밑그림이 필요하다. 이 밑그림을 바탕으로 농업·산업·주거·교통 등 분야별로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 방안이 검토, 제시되고 이를 단계별로 추진하면서 단기적·중기적 에너지 자립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행정기관이나 전문가 중심이 아닌 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주민 역량을 높여야 할 것이다.

지역의 에너지 자립은 로컬푸드와 마찬가지로 지역경제의 순환과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가 있다. 지역 수요가 있는 식량을 지역에 공급하는 로컬푸드는 시장의 변동이나 경제위기에 상관없이 일자리를 유지할 수 있다. 주민의 절대적 수요가 있는 에너지를 지역 자원을 바탕으로 생산·공급·소비하는 로컬에너지도 마찬가지 효과가 있다. 로컬푸드와 로컬에너지는 완주군의 ‘쌍끌이 전략사업’으로서 사회적 경제를 통해 지역을 재생하고자 하는 완주군의 꿈을 현실로 끌어당겨줄 것이다.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