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를 만들어갑니다.

Wanju / Social / Goods / Center

소셜굿즈 NOW

Top
2021 봉동 도시재생 마을학교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설립 교육
조회수:1332
2021-08-25 13:58:36




 

2021 봉동 도시재생 마을학교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설립 교육

 

사회적협동조합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봉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함께 진행하는 봉동읍 도시재생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하 ‘마을조합) 설립을 위한 ‘2021 봉동 도시재생 마을학교’가 지난 8월 5일 시작됐다.

 

봉동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마중물 사업 이후의 도시재생 지속가능성을 위해 주민 중심의 자치·자조 조직이 필수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도시재생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육성 및 공공지원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에서 마을조합의 육성 계획을 밝혔다. 마을조합은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거점공간을 유지관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법인이다.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와 봉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각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봉동 마을조합의 설립을 지원한다.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는 사회적경제 비즈니스모델 수립과과 조직운영,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과정에 대한 교육을 수행하고, 봉동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예비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거점공간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는 봉동 도시재생주민협의체 회원을 중심으로 30여명 주민이 신청해 마을조합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줬다.

 

현재 진행 중인 ‘2021 봉동 도시재생 마을학교’ 이후에는 교육참여자를 중심으로 발기인을 구성하고, 설립동의자 모집을 위한 주민설명회와 창립총회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수립한 비즈니스모델을 바탕으로 한 주민주도 시범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근석 완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이사장은 “이번 교육은 두 기관의 협력을 통해 사회적경제와 도시재생의 시너지를 이룰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