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를 만들어갑니다.

Wanju / Social / Goods / Center

소셜굿즈 NOW

Top
아파트 르네상스 찾아가는 공동체 역량강화 교육
조회수:759
2020-09-16 17:06:27

 

아파트 르네상스 찾아가는 공동체 역량강화 교육

 

 

지난 9월 16일부터 29일까지 완주군 사회적경제과 도시공동체팀에서 ‘완주군 아파트 르네상스’ 공동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서 LH9단지 ‘한마음공동체’를 시작으로 총 11개 아파트형 선정 공동체에 방문하여 공동체 교육과 가죽공예, EM 등의 프로그램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미경 강사(마을만들기전국네트워크)가 진행한 교육은 공동체 활동의 의미와 과연 아파트를 ‘마을’이라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공동체 활동은 상대방을 이해하는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같이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 간의 유대감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마을’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것, 이웃에 놀러 가는 일(마실)로 정의할 수 있는데 흔히 ‘마실 간다’는 의미는 걸어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친밀한 관계를 말합니다. 이러한 공동체적 관계망이 형성되어 상호 협력하는 형태의 ‘마을’을 진정한 공동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으로 보아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는 ‘아파트’도 마을로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이 교육의 주내용이었습니다.

 

 

완주군 아파트 르네상스는 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이라는 수단으로 주민이 모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한다’는 것은 주민이 권한을 가지고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책임이 따르는 일입니다. 공동체 활동에 관심이 있거나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지만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면 완주소셜굿즈센터 성장지원팀으로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의_완주소셜굿즈센터 성장지원팀(063-714-4778)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