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를 만들어갑니다.

wanju / Social / Goods / Center

소셜굿즈 NOW

Top
[2021 지역문제 해결 리빙랩] '우리마을 생활실험 : 변화의 완주' 생활실험 시작
조회수:247
2021-08-19 14:59:07

지역문제 해결 생활실험팀, 준비 완료

완주 곳곳에서 벌어질 11개 팀의 생활실험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우리마을 생활실험 : 변화의 완주’ 공모에 선정된 11개 실험팀이 지난 7월 31일 최종 워크숍과 컨설팅을 마치고 본격적인 생활실험에 들어간다.

 

완주소셜굿즈센터와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가 함께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지역민들의 문제의식과 아이디어로 지역문제를 직접 해결하는 샐활실험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열렸다. 지난 7월 7일 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12개 실험팀 중 11개의 실험팀이 2차에 걸친 워크숍과 컨설팅에 참여하여 최종 선정됐다.

 

이번 워크숍과 컨설팅은 생활실험의 전문가인 전주대 이재민 교수, 박형웅 교수, 손현주 대표가 맡아 진행했다. 컨설턴트들은 기존의 실험계획을 리빙랩의 구조에 맞게 재구성하고, 실험팀이 아니라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실험계획을 다듬는 과정을 자문했다.

 

선정 실험팀은 청년문제, 환경문제, 지역문제 세 가지 큰 주제로 나뉘어 컨설팅을 받았다. ‘완주로운 청년생활팀’은 청년들의 재능을 통한 지역사회 기부활동을 실험주제로 삼았다. ‘YOUTH MIX’팀은 완주군 청년들의 네트워킹을 위한 대화살롱을 제안했다. ‘요즘 것들과 라떼’팀은 세대 간 소통을 위한 상호이해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잡았다.

 

‘로드 어벤져스’ 팀은 혁신도시 상가거리를 깨끗하게 만들어볼 실험을 제안했다. ‘창연’팀은 자녀들 뿐 아니라 부모들이 함께 참여하고 실천하는 환경교육연극을 실험할 예정이다. ‘자원관리도우미’팀은 아파트단지 1개소에서 분리수거 인식 제고를 위한 실험을 진행한다. ‘쓰임’은 봉동 생강골시장에서 대형 비닐봉투를 대체할 장바구니 대여 실험을 계획했다.

 

‘자전거세상’팀은 곧 운영될 봉동 만경강 자전거 대여소에서 자전거 안전교육을 통해 자전거와 보행자의 갈등을 줄이는 실험을 진행한다. ‘만들레’팀은 집안일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실제 가사노동이 어떤 강도와 범위에 걸쳐서 이뤄지는지를 체크해 볼 예정입이다. 마지막으로 ‘아리아리’팀은 정신장애인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지역사회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보이는 라디오를 매개로 실험을 펼칠 예정이다.

 

2회, 8시간에 걸친 워크숍과 컨설팅을 통해 실험팀들은 생활실험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행가능한 생활실험 계획으로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후 11개 실험팀은 완주 곳곳에서 10월까지 실험을 진행한다. 완주소셜굿즈센터는 이 과정에 필요한 전문가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11월에는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의 주관으로 결과공유회가 열릴 예정이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