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를 만들어갑니다.

wanju / Social / Goods / Center

소셜굿즈 NOW

Top
지역문제 해결 리빙랩 12개 실험팀 선정
조회수:334
2021-07-13 13:03:51



 

지역문제 해결 리빙랩 12개 실험팀 선정

환경, 세대, 교육 등 다양한 문제 발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공모 「우리마을 생활실험 : 변화의 완주」에 총 12개 실험팀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주민들의 지역문제 발굴과 해결 실험을 통해 지역사회에 확산 가능한 사회혁신 모델을 찾고자 개최됐다. 완주소셜굿즈센터와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는 주민들에게 혼선을 줄 수 있는 유사사업을 통합하고, 기관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이번 공모를 공동 주최했다.

 

공모에 참여한 주민들은 각기 다양한 문제들에 주목했다. 환경관련 주제로는 길거리 쓰레기 문제, 일회용품 증가 문제, 환경 교육 문제 등이 제시됐다. 선정팀 중 4개 팀이 환경을 주제로 삼아 주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을 보여줬다. 청년 문제도 주목받는 주제였다. 청년들의 커뮤니티 부재 문제, 청년 재능의 활용 문제, 청년과 기성세대의 갈등 문제 등이 실험 주제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농촌학교의 학생 수 감소 문제, 여성들의 가사노동 측정 문제,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 문제 등 주민 생활에서 체감하는 다양한 지역문제들이 발굴됐다.

 

이번에 선정된 실험팀은 2차에 걸친 워크숍과 멘토링을 통해 발굴한 지역문제를 실험계획으로 다듬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실험계획이 완성되면 팀당 200만원의 실험지원금과 멘토링이 지원될 예정이다. 실험 종료 후에는 결과의 확산 전파를 위한 결과 분석과 모델 구축 작업도 진행된다.

 

이효진 완주소셜굿즈센터장은 “이번 공모는 완주문화도시지원센터와 협력을 통해 공동 주최했기에 더 뜻 깊었다”며 “앞으로도 양 센터의 협력을 통해 선정된 주민 실험팀의 생활실험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