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ci

공동체이야기 - 소셜굿즈

우리들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board_icon
게시글 검색
소셜굿즈-공유경제 실천조직 워크숍
조회수:13
2019-08-13 10:41:32

 

 

소셜굿즈 및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소셜굿즈-공유경제 실천조직 워크숍’ 개최

 

지난 13일(화) 완주군청 1층 대회의실에서 소셜굿즈 및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2019 소셜굿즈-공유단체기업·육성지원사업 2차 선정자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2차 2019년 소셜굿즈 및 공유단체·기업육성사업에 선정된 키울예비협동조합, 은혜의 농장예비협동조합, 로컬푸드톡톡 문화예비협동조합, 완주숟가락공동육아공동체, 산내들희망캠프협동조합, 에버팜협동조합 구성원과 전문컨설턴트, 사회적경제 현장 실행조직인 완주소셜굿즈센터 직원,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워크숍 주요 내용은 사회적경제과 최은혜주무관이 사업 추진일정 및 보조금 집행 및 정산 안내에 대해 공유하고, (주)지역파트너플러스 나영삼 본부장이 ‘소셜굿즈 2025플랜’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이후 실천조직으로 선정된 단체의 자립률을 높이기 위한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했습니다.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수립된 실천조직별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키울 예비협동조합

- 발달 장애아 부모로 구성된 공동체로, 사회적 농업 농장을 운영하며 발달장애아 정서안정을 위한 공동체 프로그램 및 가족캠프를 진행, 농장과 발달장애아 치료센터를 병행해서 운영하고 있는 곳을 벤치마킹하여 내부역량을 강화해 갈 예정입니다.

 

2. 은혜의 농장 예비협동조합

- 성인 장애아의 여가활동 지원을 통한 정서안정 및 자립력을 도모하고자 사회적농업 농장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3. 로컬푸드톡톡문화 예비협동조합

- 지역 먹거리인 로컬푸드 영양에 관한 컨텐츠 개발과 로컬푸드 가치확립 및 식생활 교육을 통한 취약계층 및 로컬푸드이용객 건강치유를 목적으로 SNS상에서 볼 수 있는 짧은 영상제작과 홍보물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4. 완주숟가락 공동육아 공동체

- 방과후 센터와 지역아동센터에서 소외된 지역 아동들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고 돌봄서비스로 제공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5. 산내들희망캠프협동조합

- 산림과 동시에 장애 관련한 교육을 완주군청 관련 부서와 끊임없는 관계를 통해서 사업내용을 구축해 프로그램을 정리화 시키고, 관련 정책을 하나씩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6. 에버팜협동조합

- 에버팜의 공간플랫폼에서 치유농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공유텃밭을 운영하며 지역 어르신들과의 만남을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속에서 농촌 어르신들의 현실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청년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며 자발적인 공감 활동으로 소통·공감 프로그램 및 공유디자인 기획 및 제작할 예정입니다.

 

이번 워크숍 컨설팅을 진행으로 계속적인 해당 분야의 전문컨설턴트와 소셜굿즈 실천조직을 1:1 매칭과 맞춤형 컨설팅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강평석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지역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완주군은 사회적경제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완주소셜굿즈센터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조직 발굴·육성과 네트워크 형성, 지역공동체 협업 등 연계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사회적기업 육성 자치단체 평가에서 전국 1위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

소셜굿즈,쇼핑몰,바로가기,배너
쇼핑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