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ci

공동체이야기 - 도시

우리들과 함께하는 아파트공동체들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board_icon
게시글 검색
완주군 아파트 공동체 현장 견학
조회수:439
2019-12-16 14:36:30

완주군 아파트 공동체 현장 견학

광주 장자울마을 & 마을분쟁조정센터

 

 

 

지난 12월 3일 아파트 르네상스 공동체 대표들이 광주 광산구 수완동에 위치한 장자울마을을 찾았습니다. 장자울마을은 개발 전 옛 지명을 딴 아파트 단지입니다. 장자울마을은 지난 12월 1일 '2019년 행정안전부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한마당'에서 전국 시도 대표 17개 팀을 제치고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장자울마을에서 하고 있는 마을 텃밭, 공동체부엌 행복한 밥상, 한울타리 방과 후 돌봄 등 다양한 공동체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눈길을 끈 건 한울타리 돌봄이었습니다.

단지 내 커뮤니티 공간을 활용해 방과 후 초등학생들을 돌보는 이 공간은 주민활동가와 주민강사의 자원봉사와 재능기부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또 단지 내 어르신들의 재능을 활용해 장 담그기와 김장담그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고추장은 공동체활동 기금 마련을 위해 판매도 하고 있었습니다.

 

주민들은 지역의 마을활동가 교육과정에 참여한 후 마을활동에서 자발적으로 역할을 맡았습니다. 관리사무소도 주민들과 적극 협력해 공동체 활동을 도왔습니다. 방학 때면 공동체부엌에서 어르신들이 식사를 만들어 아이들에게 제공하는 세대별 돌봄도 이뤄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어 오후에는 광산구공익활동지원센터를 방문하고 전국 최초로 생긴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공용공간 활용 등을 두고 수시로 발생하는 주민갈등을 마을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입니다. 마을분쟁해결센터는 지난 2016년부터 2019년 7월까지 총 1,142여건의 분쟁이 접수돼 973건이 처리 완료했습니다. 주민들의 갈등 예방을 위해 마을소통방을 만들고 주민조정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광주의 성공사례, 그리고 고민과 해결 방식을 보며 완주에 적용할 점은 무엇일지, 어떤 준비가 필요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문의_완주소셜굿즈센터 도시공동체팀(063-714-4778)

 

SNS 공유 Mypage

댓글[0]

열기 닫기

소셜굿즈,쇼핑몰,바로가기,배너
쇼핑몰 바로가기